Loading...

공지사항

[1월 24일 업데이트] Shorter GRE 시험 관련 정리

공지사항 Manager 2023.05.31 14:55:19 조회 수 2051

본 공지는 당분간 계속 수정 및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가장 빠르고 정확한 정보는 프랩하우스뿐입니다.
현재 글: 2024년 1월 24일
####[컨텐츠 업데이트 관련 정리]####

[1월 24일]
RE:SIMULTEST Quant 문제 추가 업데이트

[12월 27일]
RE:SIMULTEST RC 문제 추가 업데이트

[12월 12일]
A.I. Inspector Shorter GRE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완료

[11월 28일]
9-11월 시험친 분들이 RE:SIMULTEST 결과와 비슷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9-11월 데이터 기반하여 개발된 문제가 업데이트되었으며, 좀 더 다양한 난이도의 SET을 경험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10월 24일]
Shoter GRE 점수컷을 마이클래스 - 고득점전략공지에 공개했습니다.

[10월 11일]
Technic Plus 마이너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9월 22일]
Quant RE:SIMULTEST의 베타테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강의소개: [바로가기])
Shorter GRE에 대응하기 위해, Quant Technic Plus가 신규 오픈되었습니다.
따라서, 2023년 Shorter GRE에 대응하기 위한 모든 시스템이 출발되었습니다.
기다려주시고 응원해주신 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9월 15일]
Verbal RE:SIMULTEST의 베타테스트를 Verbal PracTest 권한을 가지고 있는 회원들에게 오픈되었습니다. 
Quant 버전까지 베타테스트가 시작되면 외부 공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9월11일]
Verbal 9월 22일 시험대비 Short version 시뮬레이션 모의고사 시스템인 RE:SIMULTEST가 오픈될 예정입니다.
Quant는 현재 작업중에 있습니다.

[9월 6일]
9월 22일에 변경되는 시험대비용 파워프랩 무료 모의고사가 오픈되었습니다.
필요한 컨텐츠를 최대한 빠르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7월 6일]
12 +15 문제 수 구조로 확정발표되었습니다.

[7월 5일]
아직 세부사항 정보가 공식적인 발표가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저희는 13 + 14 문제 수 구조와 12 + 15 문제 수 구조의 2가지 시나리오로 준비되고 있습니다.
발표가 나면 추가 정보를 오픈하도록 하겠습니다. 

[7월 1일]
[추가] 아직까지 섹션별 세부사항에 대한 정보는 업데이트 되지 않고 있습니다. 확인이 되는대로 업데이트를 하겠습니다.

[이전 글: 5월 31일]
예상했던 GRE 시험 변경이 공식적으로 오늘 오후 2시에 발표되었습니다.

[Shorter GRE 변경사항 관련]
1. Shorter GRE 시험의 구조 및 특징
dummy섹션이 없습니다.
중간에 휴식시간이 없습니다. (단, 장애 또는 건강 관련 요구로 인해 테스트 센터에서 현장 승인을 받은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집에서 시험치는 경우에는 예정에 없는 휴식시간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공식 GRE 점수가 8~10일 이내로 더 빠르게 전달됩니다. (하지만 MAX 12일로 계산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new_GRE.png

2. Shorter GRE는 테스트 센터와 홈테스트를 모두 제공되나요?
네, 이전과 동일합니다.

3. Shorter GRE는 여전히 section-level adaptive 형식인가요? (adaptive 방식이란? [바로가기])
변화된 시험에서는 adaptive방식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현재까지의 프랩하우스 분석에서는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4. Shorter GRE는 몇 번까지 응시할 수 있나요?
이전과 동일합니다. GRE 일반 테스트는 21일에 한 번씩, 12개월(365일)의 연속 기간 내에 최대 5회까지 응시할 수 있습니다.

5. 학교에 성적을 보내는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시험 응시자의 점수 전달 시간을 10~15일에서 8~10일로 단축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전달 방법을 선택했는지에 따라 학교에서 점수를 더 빨리 받을 수도 있습니다. Electronic scores는 일주일에 두 번 학교에 전달됩니다.

6. Shorter GRE diagnostic service도 이전과 동일하게 제공하나요?
동일합니다. 시험을 치른 후 약 2주 후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7. Shorter GRE 점수는 얼마 동안 보고할 수 있나요?
GRE 점수는 시험 날짜 이후 5년 동안 보고할 수 있습니다.

[프랩하우스의 분석]
1. 갑작스러운 변경을 맞이했습니다. 프랩하우스는 어떻게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나요?
먼저, 프랩하우스의 입장에서는 갑작스러운 변경이 아닙니다.
오히려 늦은 감도 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2022년에 ETS산하의 SAT 시험이 라이벌 업체인 ACT 시험에 대응하기 위해, Digital SAT 시험으로 변경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2) 2022년에 듀오링고 테스트에 대응하기 위해 TOEFL essentials 시험이 발표되었고, 기존의 ibt TOEFL 시험도 올해부터 더 짧은 시간에 시험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3) 2022년에 GMAT이 GRE에게 MBA 시험 시장에서 감소됨으로 인하여 Focus edition으로 시험을 변경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더 짧은 시간의 시험으로 편리성을 증대하고, 새로운 기준을 제공하는 목적이었습니다.
그렇다면 GRE는 역시나 대응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프랩하우스는 'Case 1: 전체 시험 변경', 'Case 2: 시험유형은 유지, 시간위주로 변경'으로 2가지 시나리오로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올해 발표한 이디엄프로는 Case 1과 Case 2 모두 해당되기에 베타서비스로 오픈한 케이스입니다. [이디엄프로 바로가기]
이번에 발표한 Shorter GRE 변경은 Case 2에 해당됩니다.

2. 기출문제로 공부하거나 오프라인으로 공부하는 시기는 끝났다고 하던데 맞나요?
네, 동의합니다. 
단순하게 책으로 기출문제를 공부하던 시기는 끝났습니다.
온라인 시험은 온라인 시험만의 특징을 이해하면서 진행하는 준비생과 그냥 책으로 공부하는 준비생은 다른 결과를 얻을 수 밖에 없습니다. 책으로 그냥 문제를 푸는 것은 시간, 집중, 전략 이 3가지를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표는 시험 구성과 시간입니다.
GRE_set.png
문제 수 구조가 첫번째 SET은 12문제로 두번째 SET은 15문제로 되는 구조로 확정되었습니다.
13+14구조와 다르게 12+15구조는 ETS는 편의성과 접근성은 강화하면서, 문제의 난이도는 같지만, 체감난이도는 높이는 효과를 얻는 전략입니다. 

3. 문제 구조 수 발표가 난 후에 바로 받은 질문들
Q1) Verbal은 18분에 12문제를 맞춰야 한다. 1문제당 시간이 동일하니까 체감난이도는 같은가?
=> 절대 같지 않습니다. 30분에 20문제를 푸는 것과 18분에 12문제는 문제당 시간은 비슷해도
"나에게 30분이라는 시간이 있다."와 "나에게 18분이라는 시간이 있다."라는 절대적인 시간의 차이는 체감난이도를 어렵게 만듭니다.
기출문제 나오겠지?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파워프랩 모의고사를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나오지도 않지만, 비슷한게 나왔더라도 이게 변형문제인지 아닌지 구분하시다가 시간을 다 보내실 것입니다.

Q2) 13+14 구조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 기본적인 차이점만 알려드리자면, 
앞에 12문제를 놓으면 변형문제의 파워가 커집니다. (논리적인 실력이 있으면 시간 압박이 있어도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라는 전제가 포함됨)
전체 시간 자체가 부족하기 때문에, 문제를 바로 집중해서 '풀어내야' 합니다. 
다시 체크할 시간도 부족합니다. 
실력 그대로 체크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Adaptive 방식이기 때문에 12문제면 1문제 실수하는 타격이 이전에 20문제일 때보다 매우 큽니다.
반대로 두번째 세트에 첫번째 세트보다 많은 15문제를 두는 이유는 문제수를 줄여도 세부지표를 만들기 쉽다는 것입니다.
즉, adaptive 형식이 이전에는 첫번째 세트에서 mid + high level set과 mid + low level set으로 2개로 나눠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9월 개정시험은 첫번째 set가 8문제나 줄어들었는데, 두번째 set은 5문제만 줄어듭니다.
이는 두번째 set이 low, mid, high로 완전히 세분화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시간관리에 대한 준비성이 매우 중요해질 것입니다.
또한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큰 효과들도 있습니다. 
이는 시험이론의 설계방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진 전문가들이 분석하는 영역입니다. 현재 본 분석된 결과를 유료회원들을 위해 저희 콘텐츠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4. 국내 응시자에 한정하면 더 어려워진 것으로 봐야하는가? 
기존시험은
Verbal 40문제를 70분에 풀어야 합니다. 1문제당 1.75분
Quant 40문제를 60분에 풀어야 합니다. 1문제당 1.5분
Writing은 issue와 Argument의 점수를 평균내어서 점수를 얻습니다.

변경된 시험은
Verbal 27문제를 47분에 풀어야 합니다. 1문제당 1.74분
Quant 27문제를 41분에 풀어야 합니다. 1문제당 1.52분
Writing은 issue만 작성해서 점수를 얻습니다.

ETS의 발표대로 시간대는 동일합니다.
이 부분을 다른 기준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100점을 만점으로 기준하여, 각 문제 당 가중치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이전 시험은 모두 40문제로서 각 문제당 2.5의 가중치가 있다면,
변경된 시험은 모두 27문제로서 각 문제당 3.7의 가중치가 있습니다.
즉, 이는 1문제당 가지는 가중치가 높아졌으므로 더 강화된(enhanced) 시험이 맞습니다.
Adaptive 방식에서는 weight가 높아지면 체감난이도는 높아지는게 기본 이론입니다. (물론 유형별 시험포지셔닝에 따라 또 달라집니다. 그래서 6월말의 발표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거기다가 Writing은 Argument에서 4점, issue에서 3점을 만들어 3.5 국민점수(?)라는 점수를 얻는게 기본 전략이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GRE에서는 오직 issue로만 점수를 받아야합니다.
issue에서 논리적 작문 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어려움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준비를 책으로 할 수 있다고 믿으십니까?
온라인 시험은 온라인 모의고사 연습을 해야되고
논리력을 측정하는 시험은 논리력을 기르는 강의를 제공해야 하는데, 이게 한번에 기르지 못하기 때문에 반복해서 고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희는 광고비를 줄이고, 그 비용으로 콘텐츠 개발에 더 투자하는 회사이기에 매년 업데이트가 가능한 회사입니다.

5. 왜 이렇게 변경되었을까요?
4가지로 분석됩니다.
- 변형문제 개발 용이 (1문제으로 고득점 SET과 저득점 SET으로 갈라짐이 심해짐 = 논리력이 높은 어려운 문제만 제작해도 됨)
- 테스트 난이도 구성 용이
- 논리력 측정 용이 (1문제 당 가중치가 높아져서 논리력이 보장되지 않으면 시간관리를 못합니다.)
- 기출문제 무력화

6.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변경된 시험의 목적은 결국 '논리력'을 가진 학생'시간'안에 문제를 많이 맞출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시간관리, 논리력, 체계적인 사고과정 연습 등을 통해 기존의 시험에서 고득점이 나오는 학생은 새로운 시험에서도 고득점이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공부를 한 사람이 점수가 나오는 구조로 변경되었으니 요행보다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효율적인 공부를 통해 효과적인 결과를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제 저희 프랩하우스와 함께 Shorter GRE에 맞는 전략과 온라인 콘텐츠로 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추가]
GRE 변경에 대한 질문은 문의게시판이나 본 공지의 댓글로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유료 회원들을 위한 정보는 따로 정리해서 마이클래스에 올라간 상태입니다.